티스토리 뷰

항공 사고 조사하면 역시 블랙박스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사실 블랙박스라는 것은 이름 그대로 검은색도 아니고 하나의 장치도 아닙니다. 블랙박스는 크게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로 나뉩니다. 조종실 음성기록장치는 그 명칭대로 조종사간의 대화를 녹음, 저장함으로써 사고 분석에 큰 도움을 주는 장치로 30분을 주기로 해서 30분 이전의 녹음 내용은 삭제되고, 다음 내용이 저장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언제나 사고 직전 30분부터의 대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저장 매체가 발달하면서 1시간 넘게 저장 가능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조종실 음성기록장치에 녹음된 내용을 분석한 값 즉, 대화 내용 (엄밀히 말하면 대화 내용뿐만 아니라 조종실 경보음, 교신 내용등도 녹음됩니다.)는 사고보고서에 부록 같은 형식으로 기재되어 일반에도 공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실제 녹음 내용 즉, 조종사들의 육성이 공개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최후의 30초 정도가 공개되는 수준이랄까.

그런데 거의 유일하게 최후의 30분간 실제 육성이 전부 공개된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항공 123편 사고입니다. 1985년 8월 12일 일어난 일본항공 123편 사고는 520명의 사망자를 냈습니다. 엄청난 사망자를 낸 사고인만큼 123편 사고에는 사상 최악의 단일 항공사고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습니다. 단일 항공사고라는 표현을 사용 한 것은 최악의 항공 사고는 테네리페 참사라고도 불리는 팬암기와 KLM기 충돌 사고이기 때문입니다.

2000~2001년 즈음 모종의 경로로 일본 방송국을 통해 유출되었습니다. 원본은 일본웹에 있던 플래시인데 해당 사이트가 현재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유감입니다.


플래시를 보려면 더보기를 클릭.

더보기

최초 작성 2009.03.17 20:27
1차 일부 변경 2010.03.10
2차 일부 변경 2010.11.22
3차 일부 변경 2010.11.24
4차 전부 변경 2011.01.03
5차 일부 변경 2011.01.08
6차 일부 변경 2011.06.03
7차 일부 변경(플래시 파일교체) 2011.07.03
8차 일부 변경 2011.07.15
9차 전부 변경 2012.03.14



'중앙송신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항공 123편의 블랙박스  (32) 2011.01.03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오 저런일이.. 비행기 타기 겁나요.^^; 2009.03.20 22:3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무서운 일입니다. 2009.03.21 11:55 신고
  • 프로필사진 rin951 소노라님 이거 혹시 동영상 파일로 받을 수 있을까요..?? 2010.09.29 00:0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인터넷에 동영상 버전이 떠돌아다니긴 하던데 그건 제가 녹화한 게 아니라 원본이 없네요. 캠타시아나 프랩스 같은 프로그램으로 녹화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죄송합니다. 2010.11.22 16:5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eejangsuk.tistory.com BlogIcon 이장석 어떤 경로로 블랙박스가 일반에 유출되었는지 궁금하군요. 어쨌거나 안타까운 일입니다. 2011.01.03 20:2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사고기에 탑승했던 승무원 유가족들에게 블랙박스 테이프를 대여해준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유출된 걸로 보입니다. 2011.01.03 20:2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viation-team.tistory.com BlogIcon JEDOSHARP 블랙박스 음성기록은 NGC 항공사고수사대에서도 사용하며, 많은 사고의 블랙박스 녹음본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유출..은 아닌 것 같네요. 2013.02.02 23:5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einster.tistory.com BlogIcon 라인스터 끔직한 사고네요... 2011.01.03 20: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끔찍하고 비극적 사건으로 사고기에는 한국인 승객들도 여러 명 탑승해 있었습니다. 2011.01.03 20:3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eejemap.tistory.com BlogIcon 잡학왕 일본에서 한국으로 오다보면 비행기가 자주 흔들려요. ㅡㅜ 그때마다 기분이 참.....
    이걸보니 비행기가 또 싫어질듯 합니다. ㅡㅜ
    2011.01.04 00:1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앗! 죄송합니다. ㅠㅠ 2011.01.04 04:2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zerocola.com BlogIcon ZEROCOLA 플래시를 보면서, 교신내용을 들으면서 당시에 승무원들과 승객들이 얼마나 공포에 떨었을지 생각하니 참 안타깝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않고 기체를살리려 노력한 승무원들도 대단하구요. 다시는 이런일이없어야할텐데요... 2011.01.04 12:5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마지막 부분의 소리는 비행기가 산과 충돌하면서 발생한 충돌음입니다. 이 사건으로 일본항공은 이미지에 크나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얼마전 일본항공은 결국 파산했지요.다시는 이런일이 없어야겠죠. 2011.01.04 13:0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ersuji.tistory.com BlogIcon 저수지 통제 불능의 비행기를
    안전하게 착륙시키려 기장과 기관사들이 노력을 많이했는데도
    결론이 안좋게 끝났네요.
    비행기 사고가 나면 탑승자 중에 사는 사람이 거의 없는 점이
    참 무서운 점입니다.
    2011.01.05 14:1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유압을 완전히 상실한 상태였지요. 종종 유압이 없는 상태는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던 자동차에서 핸들이 빠져버린 것에 비유됩니다. 30분 이상 비행했던것도 기적이었지요. 결과는 안타깝지요. 2011.01.05 16:1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goldenticket.tistory.com BlogIcon 골든티켓 와 이 플래쉬를 직접 만드신건지 대단하네요!! 그나 저나 전 오늘 처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접기 기능이 있는걸 알았네요 .. 감사합니다 ㅠ 2011.01.09 12:5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원본은 일본쪽 플래시입니다. 2011.01.09 13:01 신고
  • 프로필사진 Rune_Aniker 모든 대화 내용을 기록하지 않았다면 원본이 있을텐데 링크좀 걸어주실수 있나요?

    어느정도 일본어를 읽을수 있습니다.
    2011.01.23 15:1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글쎄요. 한 사이트에 모든 녹음 내용이 수록된 것이 아니라 여러 사이트에 군데군데 흩어져있던걸로 기억합니다. 일본웹을 찾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2011.01.23 19:55 신고
  • 프로필사진 신수영 퍼갈게요..
    다신 이런일이 없으면 좋겟네요
    서프라이즈보고 알았어요..ㅜㅜ
    2011.07.03 12: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서프라이즈때문에 일본항공123편이 궁금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만, 어디로 퍼가신다는건지 모르겠지만 출처는 표기해주셨으면 합니다. 2011.07.03 12:37 신고
  • 프로필사진 중화영웅 승무원들의 사투를 벌인 노력이 잘되지않아서 안타깝군요.구조를 조금만 빨리했더라면 좋았을텐데... 2011.07.03 12:3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23편 사고는 인재지요. 2011.07.03 12:38 신고
  • 프로필사진 세상밖으로 흠.. 한치앞을 알 수 있었다면 육지가 아닌 바다에 불시착 할 수도 있었을텐데..ㅠ
    많이 안타깝네요 ㅠ
    2011.07.03 12:4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시야보다는 조종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죠.^^; 2011.07.03 14:25 신고
  • 프로필사진 김혜민 보이스레코더라는 이거실화드라마가 있는데요 거기서 보니까 정확히 방송탄 날짜가

    2000년 8월8일이더라구요 책도나오고 책을 바탕으로 영화도 나왔어요......
    2011.07.15 17:1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큰 사건이다보니 관련 책과 드라마도 제법 있죠. 계속된 방문 감사드립니다. 2011.07.16 00:1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ktx111 BlogIcon 닥터K 저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봤는데 5분을 못넘기고 추락했다더군요. 저 상황에서 30분 견딘 것은 조종사의 기량과 기적의 결과죠. 근데 필리핀 434편ㅇ 사고도 좌우 출력 조절로 오키나와 쪽으로 방향을 돌렸는데 비슷한 케이스의 사고로 봐야하나요? 2013.01.23 18:19 신고
  • 프로필사진 섬뜩한 Pull Up 소리와 충돌음... 다시는 저런 일이 일어나질 않기를 빕니다. 2013.04.07 12:31 신고
  • 프로필사진 저기 실례가 안된다면 그 플래시가 있는 원본 사이트 주소를 알 수 있을까요? 2018.01.11 19:4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ora.tistory.com BlogIcon 소노라 이 글을 쓴지도 거의 10년이 다되어가는데 몇 년전 해당 사이트가 접속이 안된 이후 따로 기록을 하지 않은터라 그 부분은 도움이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2018.01.12 12:2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ood-re.tistory.com BlogIcon 먹튀 검증 잘보고갑니다~ 2018.08.08 19:32 신고
댓글쓰기 폼